서경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자가진단Simple Psychological Tests

자가진단을 통해 스스로를 보다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대학생활, 대인관계, 이성관계에 대한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본 척도는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mw.go.kr)에 저작권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스 자가진단진단하기 >

지나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자 우울증과도 관련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나는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다음 문항들에 해당하는 내용을 최근 1개월 동안 얼마나 자주 느꼈거나 생각했는지 선택해 보시길 바랍니다.

진단결과

진단결과 당신의 "스트레스 지수"입니다!

진단결과 상세

13점 이하
당신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나, 이는 일상에서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정상적인 수준입니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학생상담실의 교육이나 심리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상담실과 함께 멘탈 휘트니스하세요.
14~16점
당신은 현재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요즈음 어떤 힘든 일이 있으신가요? 일에서 잠시 떨어져 휴식을 취해보세요.
잠시라도 스마트폰은 내려두시고 시원한 공기를 쐬면서 머리를 식혀보세요.
좋은 음식, 질 좋은 수면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나의 고민을 말해보세요. 학생상담실의 온라인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7~18점
당신은 현재 스트레스의 영향을 매우 높게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의욕 저하, 수면의 방해, 초초감 및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심리적 문제를 덜 수 있습니다.
학생상담실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19점 이상
당신은 심한 스트레스 상태에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오늘이라도 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여타 다른 검사와 상담을 받기를 권고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진단하기 >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사건은 나도 모르게 자꾸만 기분이 저조하게 만들고 활력을 저하시킵니다.
내가 느끼는 우울감의 정도가 어떠한지 살펴보세요.

아래에 적혀 있는 문항을 잘 읽으신 후, 지난 1주 동안 본인이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진단결과

진단결과 당신의 "우울증 지수"입니다!

진단결과 상세

1~20점 이하
당신은 종종 우울감을 경험하지만 이는 정상적인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우울증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학생상담실의 교육과 워크샵을 활용하세요.
21~40점
당신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에 속해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어려움을 말해보세요. 학생상담실의 온라인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1~60점
당신은 우울증 고위험군에 속해 있습니다.
현재 심리적 어려움이나 고민이 있다면 학생상담실을 방문하세요.
상담실은 당신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불안 자가진단진단하기 >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은 위기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지만 지나친 불안은 우리에게 불편감을 줍니다.
내가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어떠한지 참고해보세요.

아래에 적혀 있는 문항을 잘 읽으신 후, 지난 1주 동안 본인이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진단결과

진단결과 당신의 "불안 지수"입니다!

진단결과 상세

0-21점
일상생활 속에서 다소의 불안을 느끼고 있을 수 있으나 정상적인 수준입니다.
22 – 26점
불안의 영향을 받고 있는 상태로 자신의 상태에 대한 관찰을 요하며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27 – 31점
심한 불안을 느끼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담실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32점 이상
극심한 불안 상태에 있습니다.
상담실을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생활 자가진단진단하기 >

대학생활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는 학생으로서 학업을 잘 성취해 나가야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선후배 및 또래와의 관계를 잘 영위하는 부분입니다.
나의 대학생활은 어떠한지 자가진단 결과를 통해 생각해보세요.

아래에 적혀 있는 문항을 잘 읽으신 후, 평소 대학생활을 하면서 본인이 느끼고 행동한 것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진단결과

진단결과 당신의 "대학생활적응 지수"입니다!

진단결과 상세

평균점수 5.5 이상
당신은 대학생활에 비교적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활기찬 대학생활을 위해 학생상담실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평균점수 5.5 미만
당신은 현재 대학생활에 있어 다소 적응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생상담실을 방문하시어 대학생활에 있어서의 고민을 나누어보세요.

대인관계 자가진단진단하기 >

사람들과 어울릴 때 내가 어떠한지 생각해보셨나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행동하는 내 모습을 통해서 타인에게 보이는 나는 어떤 모습일지 생각해보세요.

아래에 적혀 있는 문항을 잘 읽으신 후, 평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진단결과

진단결과 당신의 "대인관계 지수"입니다!

진단결과 상세

14점 이하
빈틈없이 보이려는 완벽형 자신의 세계가 강하여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는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편입니다.
친구가 적은 낭만주의자이며, 자신의 속마음을 보이지 않습니다.
외부에서는 얌전하고 수줍은 편으로 보며, 아주 친한 친구와 애인 이외에는 냉담합니다.
그러나 사람이나 그 밖의 문제들이 현실로 부딪히면 빈틈없이 강한 면을 보입니다.
15~24 점
예의 바른 모범생 업무중심의 실질주의자로서, 신중하게 사람을 접촉합니다.
자의식이 강하고 첫 대면에 긴장하는 경우가 있지만 요령있게 대응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람을 무시하며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에게 내심 반발감을 느끼지만 표면적으로는 정면대응보다 온건적으로 협조하는 행동을 합니다.
25 점 이상
기분파의 팔방미인 대단히 사교적이고 개방적인 성격이며, 사람과 접촉하는 횟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말과 행동이 활발해지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다소 지나친 행동을 합니다.
누구와도 잘 어울리지만 사람을 경계함 없이 무조건 믿는 것이 흠이어서 큰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을 진정으로 아껴주는 진실된 친구를 사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성관계 자가진단진단하기 >

이성관계를 시작할 때 상대방에게 반해 앞뒤 재지 않고 열정을 불태우는 유형인가요,
취미부터 전공까지 나와 여러 가지를 맞춰보고 신중하게 이성 친구를 선택하는 유형인가요?
자가진단을 통해서 나의 사랑 유형을 살펴보세요.

아래에 적혀 있는 문항을 잘 읽으신 후, 이성 관계에 있어 나는 어떠한 생각을 하는지 나와 비슷하다고 동의하는 항목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진단결과

당신의 아래와 같은 사랑을 꿈꾸고 있습니다!

진단결과 상세

좋은친구같은 사랑
오랫동안 함께 지내오다가 사랑하는 관계로 발전되는 유형으로, 서로 친구이자 애인입니다. 화끈하고 낭만적인 면은 두드러지지 않으나 은근하고 정다우며 서로를 진심으로 원합니다.
갈등이 생기는 경우에는 서로 양보하고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타협합니다.
관계가 깨져도 우정은 계속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타적 사랑
조건없이 좋아하고 돌보아주며, 용서하고 베풀어주는 자기 희생적 사랑을합니다. 아가페적 사랑, 무조건적 사랑, 관음보살의 대자대비적 사랑이 이에 속하며
상대방이 자기를 얼마나 필요로하는가가 사랑의 조건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때 이들의 사랑은 끝납니다.
논리적 사랑
현명하게 사랑을 하려는 사람입니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남편 및 아버지(혹은 아내 및 어머니)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사람하고는 결코 연애를 하지 않을 것이다”
라는 것이 이들의 태도로 배우자의 외모, 교육수준, 가정배경 및 성격 등에 관하여 구체적인 기준을 정해놓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장점과 약점까지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습니다.
소유적 사랑
사랑이란 상대방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동시에 상대방으로부터 내가 소유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유형입니다. 소유적 사랑에는 흥분과 깊은 절망, 헌신과 불같은 질투의 두 가지 극단이 존재하며,
이런 사랑을 하는 사람은 한시도 마음이 편하지 못합니다.
이들은 완전히 사랑의 노예가 되어 버린 나머지 상대방의 사랑을 확인하는 일로 모든 시간과 정력을 소모할 뿐만 아니라
혹시 버림받지 않을 까하는 마음으로 내내 마음을 졸입니다.
낭만적 사랑
상대를 보자마자 강한 전류에 감전된 것처럼 열정이 솟아납니다. 첫눈에 금방 황홀한 사랑에 빠질 뿐만 아니라 한순간의 이별도 견딜 수 없어합니다.
이 사랑에는 상대의 외모가 특히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한마디로 동화속 주인공들의 사랑방식, 낭만적인 사랑을 꿈꾸는 사람은 자기도 동화속의 주인공처럼 살기를 바랍니다.
유희적 사랑
사랑이란 즐기기 위한 도전이며, 이기기 위한 시합 이들은 사랑의 약속 같은 것은 하지 않으며 동시에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애인들과 사랑을 나누는 것이 예사입니다.
이들은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쉽게 옮겨가며 어느 한 사람과 심각한 사랑에 빠지거나 특별히 흥분하지도 않는다